지니어스 법, 스테이블 코인 뜻 알아보기

최근 경제 기사에서 스테이블 코인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케이블 코인은 가상화폐의 한 종류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에서 제정한 지니어스 법에도 시선이 몰리고 있습니다. 지니어스 법은 스테이블 코인과 관련있는 법입니다. 그럼 이 글에서는 지니어스 법, 스테이블 코인 뜻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뜻

 

지니어스 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스테이블 코인의 뜻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특정 화폐에 가치를 고정시킨 가상화폐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화에 연동시킨 코인의 경우 가치가 1달러 부근에서 크게 변동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에는 테더가 있습니다. 테더는 가치가 미국 달러화에 연동되어 가격이 1달러 부근에서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

 




 

지니어스 법 뜻

 

미국에서 만든 지니어스 법은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니어스(GNIUS)는 Guiding and Establishing National Innovation for U.S. Stablecoins Act의 약자입니다. 우리 말로 하면 미국 스케이블 코인 혁신 지침 및 설립 법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이 법에서는 미국 정부의 승인을 얻은 기관만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행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달러 현금 혹은 미국 국채 등을 준비 자산으로 보유해야 합니다.

 

이는 미국 정부가 스테이블 코인을 정식 인정하는 내용으로 이 법을 통해 스테이블 코인은 미국 제도권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미국 정부가 스테이블 코인을 이처럼 정식 인정한 데에는 미국 국채, 달러화 가치를 지키려는 의도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스테이블 코인의 거래량도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 시 미국 국채 등을 준비 자산으로 보유하게 함으로써 발행사는 미국 국채를 매입하거나 미국 달러를 보유할 수밖에 없습니다. 계속 정부 부채가 증가하며 달러 가치가 위협받을 수 있는 미국 입장에서는 이를 통해 미 국채 매입 주체를 마련하거나 달러 가치 방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니어스 법, 스테이블 코인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특정 통화에 가치를 고정시킨 가상화폐를 뜻합니다. 미국의 지니어스 법은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법입니다. 이를 통해 스테이블 코인이 제도권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시사상식사전을 참고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코인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관련 글입니다.

 

코인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알아보기